취준일기

[취준] 2024 상반기 현대캐피탈 Data Scientist 과제 테스트 후기

ONGSIM_2 2024. 5. 8. 14:31

1. 현대캐피탈 2024 상반기 공채 일정

코테에 합격했습니다!!

 

현대캐피탈의 상반기 공채 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서류 제출 4/3~4/15 
  • 서류 결과 발표 4/29
  • 코딩테스트(과제테스트) 5/4 
  • 코딩테스트 결과 발표 5/8
  • 인적성 검사(예정) 5/18
  • 면접(예정) 6월 초
  • 트라이얼 위크(예정) 6/19~6/21
  • 최종입사 7월 중

상반기 18개 지원 가운데 삼성전자를 제외하고는 직무 적합성 평가(서류)에서 연이어 탈락하고 있었는데, 코딩테스트를 볼 기회가 생겨 너무 기뻤습니다😊

 

제가 지원한 Data Scientist(리스크 모델링) 직무는 알고리즘 문제가 나오는 코딩 테스트를 보는 게 아니고, 데이터 처리와 분석(예측) 관련 문제가 나오는 과제 테스트를 봅니다!

 

시험 문제에 대해 언급하지는 못하지만 준비한 기간과 준비 방법에 대해 정보를 공유하고자(저도 인터넷 블로그의 후기 글이 너무 도움이 되었어서..ㅎㅎ) 포스트 하게 되었습니다.


2. 준비 기간

서류 결과 발표 전주 주말(4/27 토요일)에 농협 전문분야 채용 과제 테스트를 치룬 경험이 큰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과제 테스트 대상 여부 발표부터 테스트 당일까지는 준비 기간이 매우 촉박했습니다(월요일 발표, 토요일 시험).

특히, 저는 데이터 사이언스 트랙을 전공하기는 했지만 영상 처리, 컴퓨터 비전 딥러닝 모델 쪽을 세부전공으로 해서 대학원을 나온 상태였기에.. Pandas나 Scikit-Learn을 사용한 데이터 처리와 분석이 가물가물한 상태였습니다😂

 

제 전공 기초 지식을 우선 설명드리자면, 저는 학부~대학원까지 데이터 처리 및 분석 수업을 다수 수강했습니다

(학점은 좋지 않습니다..^^)

그래서 정확하게 함수명이나, 사용하는 방법론에 대한 개념이 잘 기억나지는 않아도 Python을 사용한 모델 설계에 매우 익숙한 편입니다.

그래서 기간이 매우 짧았지만 운이 좋게 붙을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농협 코테의 경우, 준비를 하나도 안 한 상태로 봐서 완전히 망쳤었는데요ㅎㅎ

그래도 보기를 잘한 것 같습니다.

모든 시험과 면접은 경험이 된다고 이번 코테 준비의 방향성을 정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된 것 같습니다.

 


3. 준비 방법

저는 우선 현대캐피탈 과제 테스트 후기 글을 먼저 찾아봤습니다.

 

2023 하반기 | SK C&C, 현대캐피탈 데이터분석 과제테스트 후기

2023년 하반기를 회고하며... 특히나 데이터분석 과제테스트에 대한 얘기를 하려고 한다. 일단 나는 SK C&C 서류를 붙었고, 현대캐피탈은 서류+과제테스트를 함께 평가해서 1차 결과가 나온대서 두

velog.io

 

실제로 제가 농협 데이터분석 트랙의 테스트를 보며 준비가 필요하다 느꼈던 부분들을 많이 언급해 주셔서 감사하게도 참고하여 준비할 수 있었습니다.

 

제 준비 방법은 크게 두 가지였습니다.

  1. 데이콘 대회의 baseline, EDA 코드 반복 학습
  2. 캐글(Kaggle)의 유명한 baseline 코드 반복 학습

이때, 1) 상태를 예측하는 classification 문제와, 2) 수요량과 같은 수치를 예측하는 regression 문제에 대한 baseline 코드들을 모두 공부했습니다.

어떤 문제가 나올지 모르니까용ㅎㅎ

 

그리고 금융권이니만큼 고객 정보에 대한 데이터를 미리 처리해보는 것(날짜를 datetime 포맷으로 바꾸기, string 형태의 데이터에서 원하는 데이터를 추출하기 등)이 좋을 것 같아서 온라인 쇼핑몰 고객 분석 캐글 코드 역시 참고했습니다.

 

1) 온라인 쇼핑몰 고객 데이터 분석

 

Online Retail Data Set

 

www.kaggle.com

 

2) 타이타닉 생존자 예측

 

Titanic Tutorial

Explore and run machine learning code with Kaggle Notebooks | Using data from Titanic - Machine Learning from Disaster

www.kaggle.com

 

3) 데이콘 대회

 

대회: 도전으로 기회를 얻으세요

코드와 새로운 생각을 만들어 팀과 데이터 과학으로 어려운 문제를 해결해요. 모두가 함께 성장하고 능력을 검증받는 수많은 기회가 있어요.

dacon.io

 

과제 테스트는 검색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무조건 사용할 함수들을 잘 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value_counts에서 s를 빼먹고 써서 오류가 나거나.. 이런 식으로 멘탈이 바스라질 수 있습니다..ㅎㅎ(경험담)

전처리 과정이 익숙하지 않은 저같은 분들은 다양한 데이터에 Pandas로 처리하는 방식을 잘 공부해가시면 좋은 결과 얻으실 수 있을 겁니다


4. 과제 테스트 후기

과제 테스트는 총 두시간 동안 보고, 문제는 순서 상관없이 풀 수 있었습니다.

집에서 온라인으로 볼 수 있어서 매우 편하게 집중할 수 있었구요

코테 자체를 경험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이런 기회 하나 하나가 소중한 취준생 입장에서는 너무 좋은 경험이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알고리즘 문제 풀이보다는 SQL, 데이터 사이언스 과제 테스트가 더 쉽게 느껴졌습니다.

저는 알고리즘을 고려해서 코딩을 하는 사람은 아니었으니까요...?

앞으로도 열심히 해서 알고리즘/과제 테스트 마스터가 되는 날까지 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약식 HMAT이라는 현캐의 인적성 테스트가 남아 있어 너무 걱정이긴 한데요..^^

뭐 일단 열심히 준비해보려 합니다

 

모든 취준생들 화이팅~~~

 

+) 추가

오답인지 정답인지는 모르겠지만, 저는 3문제 모두 제출했습니다!

컷이 몇인지는 잘 모르겠네용